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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직장

직장인 비즈니스 필수단어 20가지

by Kor-IT 2022. 6.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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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에 다니다 보면 여러 가지 단어로 소통하는 경우가 있다. 글쓴이는 개발자이지만 해당 단어들은 기본적으로 많이들 사용하고 알아두면 의사소통할 때 좀 더 쉽게 대화할 수 있다.

실 업무에서 많이 사용하는 단어이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알아두길 바라는 마음으로 작성했으며 특히 신입사원 또는 입사하기 전 분들이 미리 알고 간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1. 아젠다 (Agenda)

완수해야 하는 업무 내용을 사전에 정리해 둔 항목들을 의미한다. 보통 회의 전에 미리 준비하며 이 아젠다에 따라 회의와 논의를 결정지어 나간다.

 

 

2. 애자일 (Agile)

IT업계에서는 경영환경에 따른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한 시스템 개발 방법론 등을 의하는 용어로 사용하고 있다. 애자일 방법론으로 불리며 해당 방법론은 따로 글을 올려 정리하도록 하겠다.

 

 

3. 이슈 (Issue)

뜻 그대로 해석해도 되며, 비즈니스 상의 과제, 문제점, 논점, 중요 포인트 등을 의미한다.

 

 

4. 컨센서스 (Consensus)

여러 명의 동료들과의 합의, 동의를 구한 일을 의미한다. 보통 동의를 구할 때 '컨센서스를 구한다'로 말하곤 한다.

 

 

5. 스테이크홀더 (Stakeholder)

주주, 거래처, 고객은 물론 동료까지 기업환경을 둘러싼 이해관계자를 영어로 자주 표현한다. 쉽게 말해 이해관계자를 뜻한다.

 

 

6. 태스크 (Task)

뜻 그대로 임무를 의미한다. 태스크는 결국 업무로 이어진다.

 

 

7. 픽스 (Fix)

업무나 결정을 지을 경우 최종적으로 확정 지을 때 '픽스한다'라고 표현한다.

 

 

8. 베스트 프랙티스 (Best Practice)

과거 사례 중 가장 효과적이며 좋은 방안을 의미한다. 이 베스트 프랙티스에 따라 업무를 진행하 나가는 일이 많다.

과거의 일들을 통해 현재 나아가야 하는 방안에 참고하는 일이 많다.

 

 

9. 퍼소나 / 페르소나 (Persona)

심리, 마케팅 쪽에서는 '페르소나'라고 부르고 UX 업계에서는 '퍼소나'로 많이 부른다.

정확히 말하면 두 가지 의미가 조금은 다르다. 하지만 보통 회사에서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때 가상의 인물을 세우는데 이 인물상을 의미한다. 개인적으로 해당 단어를 들어본 적은 없다.

 

 

10. 팬딩 (Pending)

보류된다는 의미로 사용된다.

 

 

11. 마일스톤 (Milestone)

중요한 업무 진척도를 관리하기 위한 일종의 업무 진척표이다. 일정, 태스크 등에 따라 영향을 받아 마일스톤이 달라진다.

 

 

12. 공수

인적, 물적 자원을 의미한다. '공수가 많이 든다'라고 표현을 쓰며 시간이 촉박하고 업무에 양이 많다 라는 함축적 의미를 담고 있다. 부정적인 의미를 뜻한다.

 

 

13. 론칭 (Launching)

서비스가 시장에 발매될 때 '런친된다'라고 표현한다. IT에서는 서비스가 정식 릴리즈 되는 걸 의미한다. 

이와 비슷한 용어로 사전 공개 '베타', '오픈 베타' 등이 있다.

 

 

14. ROI (Return On Investment)

투자수익률이다. 투자 대비 되돌아오는 이익이라고 보면 된다.

ROI = 이익 ÷ 비용 X 100으로 계산한다. ROI 수치가 클수록 이율이 좋게 나와 효과 높은 투자라고 볼 수 있다. 

 

 

15.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목표 달성 프로세스 진척 상황을 수치로 측정하여 나타내는 것이며 '중요 업무평가지표'라고 해석된다.

부서의 KPI, 개인별, 서비스 별 KPI 가 모두 다르며 IT 서비스에서 중요한 KPI로는 회원 가입자수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각 목표에 대해서 수치로 측정해서 보는 의미다.

 

 

16. ROAS (Return On Advertising Spend)

ROI와 비슷한 느낌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광고비 1원당 매출액을 의미한다. 해당 수치가 높을수록 광고 효과고 높다고 보면 된다. ROAS = 매출액 ÷ 100으로 계산한다.

 

 

17. 포지셔닝 (Positioning)

자사 제품을 경쟁사와 비교해 분석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사 제품이 현재 경쟁사 대비 어느 위치에 있는가를 가리킨다.

 

 

18. 스킴 (Scheme)

업무상의 계획을 의미한다.

 

 

19. 컨버전 (Conversion)

기업의 목표 행위를 고객이 달성함을 의미한다. 성과로도 해석되며 전환율이 높을수록 매출이 높아진다.

쉽게 말해 '목표 달성'으로 생각하면 된다.

 

 

20. 어사인 (Assign)

하나의 업무를 나누어 각자 실무자에게 맞게 나누는 일을 의미한다. 보통 팀장 또는 PM의 위치가 업무를 파악하여 알맞게 나누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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